- 식품유형별 식품첨가물의 적용 가이드 발간 -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소비자가 먹고 있는 식품의 첨가물 정보를 손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각 식품유형별로
사용이 허용 또는 금지된 식품첨가물 관련 정보를 담은 『식품유형별 식품첨가물의 적용 가이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 현재 국내 지정된 식품첨가물에 대해서는 품목별로 사용기준이 설정되어 있어서 어떤 식품에 첨가물 사용이 허용 또는 금지되었는지 등 식품첨가물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식품첨가물공전의 각 품목별 사용기준을 확인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 식품을 중심으로 해서 현재 식품첨가물의 사용기준이 설정된 식품첨가물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원하는 정보를 보다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번 가이드는 ▲식품유형별 정의 및 사용이 허용 또는 금지된 식품첨가물 정보 ▲식품첨가물의 품목별 사용기준 등 총 173개의 식품유형에 대한 식품첨가물 정보를 299쪽으로 구성하고 있다.
- 예를 들어, 마요네즈에 대한 식품첨가물 정보를 찾고자 할 때는 동 가이드에서 ‘마요네즈’편을 확인하면 사용이 허용된 식품첨가물로서 사용량이 설정되어 있는 안식향산(합성보존료) 등 9품목과 사용이 금지된 식품첨가물인 식용색소황색제4호 등 17품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이번 가이드는 식품제조업계와 지방식약청, 시·도 등의 관련 업무 담당자의 업무 효율성 제고는 물론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식품첨가물 정보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식약청은 앞으로도 산업체 등 현장에서 또는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식품첨가물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국민 소통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식품유형별 식품첨가물의 적용 가이드』는 식품첨가물 정보방 홈페이지(http://fa.kf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 1. 식품유형별 식품첨가물의 적용 가이드 표지
2. 예시 : 마요네즈 관련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