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개별인증형 제품 시장진입 증가 -
□ 지난해 건강기능식품이 약진한 가운데 개별인정형 제품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은 고시된 품목 이외에 안전성, 기능성을 개별로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로 제조한 제품으로 최근 체지방감소, 간 건강, 전립선 건강 등의 기능성을 가진 개별인정형 제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09년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현황을 분석한 결과, 판매액은 9,598억원으로 ‘08년 8,031억원에 비해 20% 증가하였다고 밝혔다.<참고자료 1>
○ 이는 건강기능식품 판매액이 ‘06년(7,008억원), ’07년(7,235억원), ‘08년(8,031억원) 등으로 10% 안팎의 연평균 성장률을 훨씬 웃도는 것으로 신종인플루엔자 대유행 등이 건강기능식품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품목 중에서는 홍삼제품 판매액이 4,995억원으로 전체 건강기능식품 판매액의 52%를 차지하여 5년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하였으며,
○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761억원), 알로에 제품(648억원), 인삼제품(364억원) 등이 그 뒤를 이었다.
□ 지난해 개별인정형 제품 판매액은 800억원으로 ‘08년(416억원)에 비해 92% 정도 증가하여 건강기능식품 전체 성장에 비하여 더욱 두드러졌다.
○ 이에 따라 개별인정형 제품이 건강기능식품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06년 1%에서 ’07년 3%, ‘08년 5%, ’09년 8% 등으로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 이는 평균 수명 증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미용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신규 기능성 제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 개별인정형 제품 중에서는 체지방감소 관련 제품이 206억원으로 개별인정형 제품 전체 판매액의 26%로 가장 높았으며, 간 건강(150억원), 전립선 건강(76억원), 관절/뼈 건강 관련 제품(68억원) 등의 순이었다.
○ ‘09년 신규 기능성인정 원료는 밀크씨슬추출물, 지방산복합물, 자일로올리고당 등 총 30건으로 전년 17건에 비해 77%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 기능성 내용은 체지방감소가 27건으로 제일 많았으며 간건강, 관절/뼈건강, 전립선건강, 장건강 등이 뒤를 이었다.
□ 식약청은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개발되어 판매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강기능식품 산업발전을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 제품 포장에 표시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시와 인증마크 등을 확인하여 기능성성분의 함량이 충분한 제품인지 살펴보는 것이 제품 구매의 요령이라고 설명하였다.
2009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통계 자료
❍ 건강기능식품 판매 현황 (‘06~‘09)
구 분 |
총 판매액 (억원) |
내수용 |
수출용 | ||
판매액(억원) |
판매량(톤) |
판매액(억원) |
판매량(톤) | ||
2006 |
7,008 |
6,637 |
10,933 |
371 |
667 |
2007 |
7,235 |
6,888 |
10,239 |
346 |
339 |
2008 |
8,031 |
7,516 |
12,990 |
514 |
697 |
2009 |
9,5981) |
9,184 |
19,293 |
4152) |
592 |
'09/'08 (%) |
△19.5 |
△22.2 |
△48.5 |
▽19.3 |
▽15.1 |
1) 원 금액 기준, 반올림으로 인한 오차
2) 1$ = 1,159원 (2009)
❏ 연도별 품목별 총 판매액 현황 (상위 10품목) ]
구 분 |
총 판매액 (억원) |
증가율 (‘09/’08,%) | ||||
2006 |
2007 |
2008 |
2009 | |||
총 액 |
7,008 |
7,235 |
8,031 |
9,598 |
△20 | |
1 |
홍삼 |
2,469 |
3,284 |
4,184 |
4,995 |
△19 |
2 |
개별인정형 |
73 |
249 |
416 |
800 |
△92 |
3 |
비타민 및 무기질 |
636 |
604 |
531 |
761 |
△43 |
4 |
알로에 |
1,031 |
797 |
639 |
648 |
△ 1 |
5 |
인삼 |
364 |
348 |
413 |
364 |
∇12 |
5품목 누적 |
4,572 |
5,283 |
6,183 |
7,568 |
△22 | |
6 |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 |
152 |
142 |
266 |
334 |
△25 |
7 |
프로바이오틱스 |
168 |
174 |
190 |
254 |
△33 |
8 |
글루코사민 |
368 |
275 |
201 |
166 |
∇17 |
9 |
식이섬유(보충용) |
207 |
159 |
145 |
154 |
△ 6 |
10 |
효모 |
184 |
146 |
179 |
126 |
∇29 |
10품목 누적 |
5,651 |
6,179 |
7,164 |
8,602 |
△20 | |
11 |
기타품목 |
1,357 |
1,056 |
867 |
996 |
△15 |
❏ 연도별 품목별 내수용 판매액 현황 (상위 10품목)
구 분 |
내수용 제품 판매액 (억원) |
증가율 (‘09/’08,%) | ||||
2006 |
2007 |
2008 |
2009 | |||
총액 |
6,637 |
6,888 |
7,516 |
9,184 |
△ 22 | |
1 |
홍삼 |
2,360 |
3,189 |
4,040 |
4,869 |
△21 |
2 |
개별인정형 |
73 |
249 |
415 |
788 |
△90 |
3 |
비타민 및 무기질 |
633 |
602 |
525 |
755 |
△44 |
4 |
알로에 |
1,030 |
796 |
638 |
648 |
△2 |
5 |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 |
151 |
138 |
266 |
331 |
△93 |
5품목 누적 |
4,247 |
4,974 |
5,884 |
7,391 |
△25.6 | |
6 |
인삼 |
188 |
171 |
183 |
211 |
△ 15.3 |
7 |
글루코사민 |
367 |
274 |
201 |
165 |
▽18 |
8 |
식이섬유(보충용) |
207 |
159 |
144 |
153 |
△6 |
9 |
프로바이오틱스 |
124 |
119 |
108 |
150 |
△ 39 |
10 |
효모 |
184 |
146 |
179 |
126 |
▽30 |
10품목 누적 |
5,317 |
5,843 |
6,699 |
8,196 |
△22 | |
11 |
기타 품목 |
1,320 |
1,045 |
817 |
988 |
△21 |
❏ 건강기능식품 판매액 상위 10개 업체 현황
순 위 |
업 체 명 |
판매액 (내수, 억원) |
수출액 (억원) |
총 판매액 (억원) |
점유율 (%) |
1 |
한국인삼공사 |
3,567 |
94.60 |
3,662 |
38.2 |
2 |
마임 |
546 |
- |
546 |
5.7 |
3 |
남양 |
312 |
- |
312 |
3.2 |
4 |
종근당건강 |
198 |
- |
198 |
2.1 |
5 |
일진제약 |
194 |
- |
194 |
2.0 |
6 |
세모 |
190 |
3.43 |
193 |
2.0 |
7 |
렉스진바이오텍 |
162 |
12.90 |
175 |
1.8 |
8 |
풀무원건강생활 |
172 |
- |
172 |
1.8 |
9 |
(주)서흥캅셀 |
160 |
- |
160 |
1.7 |
10 |
(주)아모레퍼시픽 |
141 |
- |
141 |
1.5 |
❏ 건강기능식품 업체 현황
년도 |
계 |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
수입업 |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 ||||
소계 |
전문 |
벤처 |
소계 |
일반 |
유통전문 | |||
2006 |
49,203 |
337 |
313 |
24 |
1,955 |
46,911 |
45,833 |
1,078 |
2007 |
50,255 |
345 |
319 |
26 |
2,201 |
47,709 |
46,649 |
1,060 |
2008 |
58,570 |
356 |
328 |
28 |
2,395 |
55,819 |
54,538 |
1,281 |
2009 |
63,458 |
385 |
349 |
36 |
2,528 |
60,545 |
59,234 |
1,311 |
'09/'08 (%) |
△8.3 |
△8.1 |
△6.4 |
△28.6 |
△5.6 |
△8.5 |
△8.6 |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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