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의약품안정청

건강기능식품 고성장 지속

№1이천구년™ 2010. 6. 20. 10:10

 

- 새로운 개별인증형 제품 시장진입 증가 -


□ 지난해 건강기능식품이 약진한 가운데 개별인정형 제품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은 고시된 품목 이외에 안전성, 기능성을 개별로 인정받은 기능성 원료로 제조한 제품으로 최근 체지방감소, 간 건강, 전립선 건강 등의 기능성을 가진 개별인정형 제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09년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현황을 분석한 결과, 판매액은 9,598억원으로 ‘08년 8,031억원에 비해 20% 증가하였다고 밝혔다.<참고자료 1>
 ○ 이는 건강기능식품 판매액이 ‘06년(7,008억원), ’07년(7,235억원), ‘08년(8,031억원) 등으로 10% 안팎의 연평균 성장률을 훨씬 웃도는 것으로 신종인플루엔자 대유행 등이 건강기능식품 판매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 지난해 건강기능식품 품목 중에서는 홍삼제품 판매액이 4,995억원으로 전체 건강기능식품 판매액의 52%를 차지하여 5년 연속 판매 1위를 차지하였으며, 
 ○ 비타민 및 무기질 제품(761억원), 알로에 제품(648억원), 인삼제품(364억원) 등이 그 뒤를 이었다.

□ 지난해 개별인정형 제품 판매액은 800억원으로 ‘08년(416억원)에 비해 92% 정도 증가하여 건강기능식품 전체 성장에 비하여 더욱 두드러졌다.
 ○ 이에 따라 개별인정형 제품이 건강기능식품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06년 1%에서 ’07년 3%, ‘08년 5%, ’09년 8% 등으로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 이는 평균 수명 증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미용과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신규 기능성 제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 개별인정형 제품 중에서는 체지방감소 관련 제품이 206억원으로 개별인정형 제품 전체 판매액의 26%로 가장 높았으며, 간 건강(150억원), 전립선 건강(76억원), 관절/뼈 건강 관련 제품(68억원) 등의 순이었다. 
 ○ ‘09년 신규 기능성인정 원료는 밀크씨슬추출물, 지방산복합물, 자일로올리고당 등 총 30건으로 전년 17건에 비해 77%로 크게 증가하였으며,
 ○ 기능성 내용은 체지방감소가 27건으로 제일 많았으며 간건강, 관절/뼈건강, 전립선건강, 장건강 등이 뒤를 이었다. 

□ 식약청은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개발되어 판매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건강기능식품 산업발전을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 제품 포장에 표시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시와 인증마크 등을 확인하여 기능성성분의 함량이 충분한 제품인지 살펴보는 것이 제품 구매의 요령이라고 설명하였다.

 

 

2009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통계 자료

 

❍ 건강기능식품 판매 현황 (‘06~‘09)

구 분

총 판매액

(억원)

내수용

수출용

판매액(억원)

판매량(톤)

판매액(억원)

판매량(톤)

2006

7,008

6,637

10,933

371

667

2007

7,235

6,888

10,239

346

339

2008

8,031

7,516

12,990

514

697

2009

9,5981)

9,184

19,293

4152)

592

'09/'08

(%)

△19.5

△22.2

△48.5

▽19.3

▽15.1

1) 원 금액 기준, 반올림으로 인한 오차

2) 1$ = 1,159원 (2009)

 

❏ 연도별 품목별 총 판매액 현황 (상위 10품목) ]

구 분

판매액 (억원)

증가율 (‘09/’08,%)

2006

2007

2008

2009

총 액

7,008

7,235

8,031

9,598

△20

1

홍삼

2,469

3,284

4,184

4,995

△19

2

개별인정형

73

249

416

800

△92

3

비타민 및 무기질

636

604

531

761

43

4

알로에

1,031

797

639

648

1

5

인삼

364

348

413

364

∇12

5품목 누적

4,572

5,283

6,183

7,568

△22

6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

152

142

266

334

△25

7

프로바이오틱스

168

174

190

254

△33

8

글루코사민

368

275

201

166

∇17

9

식이섬유(보충용)

207

159

145

154

6

10

효모

184

146

179

126

∇29

10품목 누적

5,651

6,179

7,164

8,602

△20

11

기타품목

1,357

1,056

867

996

15

 

❏ 연도별 품목별 내수용 판매액 현황 (상위 10품목)

구 분

내수용 제품 판매액 (억원)

증가율

(‘09/’08,%)

2006

2007

2008

2009

총액

6,637

6,888

7,516

9,184

△ 22

1

홍삼

2,360

3,189

4,040

4,869

21

2

개별인정형

73

249

415

788

△90

3

비타민 및 무기질

633

602

525

755

44

4

알로에

1,030

796

638

648

2

5

오메가-3 지방산 함유 유지

151

138

266

331

93

5품목 누적

4,247

4,974

5,884

7,391

△25.6

6

인삼

188

171

183

211

△ 15.3

7

글루코사민

367

274

201

165

▽18

8

식이섬유(보충용)

207

159

144

153

6

9

프로바이오틱스

124

119

108

150

39

10

효모

184

146

179

126

▽30

10품목 누적

5,317

5,843

6,699

8,196

△22

11

기타 품목

1,320

1,045

817

988

21

 

❏ 건강기능식품 판매액 상위 10개 업체 현황

 

순 위

업 체 명

판매액 (내수, 억원)

수출액

(억원)

판매

(억원)

점유율

(%)

1

한국인삼공사

3,567

94.60

3,662

38.2

2

마임

546

-

546

5.7

3

남양

312

-

312

3.2

4

종근당건강

198

-

198

2.1

5

일진제약

194

-

194

2.0

6

세모

190

3.43

193

2.0

7

렉스진바이오텍

162

12.90

175

1.8

8

풀무원건강생활

172

-

172

1.8

9

(주)서흥캅셀

160

-

160

1.7

10

(주)아모레퍼시픽

141

-

141

1.5

 

❏ 건강기능식품 업체 현황

년도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수입업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소계

전문

벤처

소계

일반

유통전문

2006

49,203

337

313

24

1,955

46,911

45,833

1,078

2007

50,255

345

319

26

2,201

47,709

46,649

1,060

2008

58,570

356

328

28

2,395

55,819

54,538

1,281

2009

63,458

385

349

36

2,528

60,545

59,234

1,311

'09/'08 (%)

△8.3

△8.1

△6.4

△28.6

△5.6

△8.5

△8.6

△2.3